구멍찌의 선택 – #1 적절한 호수 선택

이러한 질문을 가끔 받을 때가 있습니다.
”저는 몇 호의 구멍찌를 사용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출시되는 구멍찌의 호수를 보면 0나 그 이하 호수부터 2호 정도까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그러한 질문이 생기는 것도 당연하리라 생각합니다.

낚시 테크닉도 워낙 다양해서 B조법,저부력 전유동 낚시 등 알아야 할 지식이 무한하다고 느껴질만큼 많은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는 분들은 이렇습니다.
1. 찌 낚시 입문자
2. 반유동 낚시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
3. 감성돔 낚시를 기준

기본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낚시에 꼭 정해진 답은 없다”는 것입니다.
낚시의 경험이 많고 테크닉이 좋은 분들 일수록 이 말에 공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낚시에는 바다 상태, 날씨, 대상 어종들의 활성도 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기 때문에, 틀에 얽매이지 않을수록 더 효과적으로 낚시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소개해 드리는 부분은 기본 틀 정도 생각하시고, 지식을 더 쌓으신 후에 응용력을 길러 나가시는 것이 답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구멍찌 선택에 있어서 고려할 요소를 3가지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1. 수심

구멍찌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요소는, 자신이 낚시하는 포인트의 수심을 파악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겠네요.
이렇게 머릿속으로 계산해도 간단합니다.
수심 X 0.1
예를 들면, 내가 낚시하는 수심이 5m 라고 가정하면, 5m X 0.1 = 0.5 즉 0.5호의 구멍찌가 적합하겠네요.
%eb%8b%a4%ec%9a%b4%eb%a1%9c%eb%93%9c

2. 바람

먼저 수심을 고려해서 정했다 하더라도, 바람을 변수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만약 바람이 비교적 잔잔하다면, 이 요소를 무시해도 무방합니다.
왜 바람이 고려 요소인지 생각해보겠습니다.

먼저 2가지 사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위에는 비교적 바람이 잔잔한 날, 아래는 바람이 부는날 촬영한 것입니다.
line02
낚시대의 원줄이 비교적 일직선으로 뻗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고, 또 원줄이 수면에 닻는 각도를 보면 바람의 영향이 별로 크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ine01
금오도에서 낚시 할 때 촬영한 것입니다.

그 당시의 환경을 생각해보면 바람이 많이 불어 백파가 이는 상황이었습니다. 제가 낚시하는 곳은 그나마 홈통 지역이라 괜찮았지만 여전히 옆바람의 영향을 받는 상황이었습니다.
원줄이 바람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점은 이렇습니다.
바람은 원줄에 영향을 주어 채비의 입수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원줄도 수면 아래로 약간 잠기기에 바람의 영향을 덜 받는 세미 플로팅 같은 종류도 있지만, 아무래도 바람이 불게되면 구멍찌를 통과하는 원줄이 방해를 받게 됩니다.
바람이 거셀수록 이러한 방해 요소는 더 커지겠지요.

바람이 부는 상황이라면, 채비가 좀 더 바닥으로 잘 가라앉도록 하기 위해서는 좀 더 고부력의 구멍찌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바람의 세기를 고려해서 한 호수 위나 혹은 그 이상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3. 조류

조류도 물때마다, 낚시 포인트마다 다 다릅니다.
따라서 구멍찌의 호수를 선택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한가지 입니다.
왜 조류가 구멍찌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유를 생각해 보자면 이렇습니다.
current위의 그림으로 원하는 만큼 정교하게 표현은 안되었지만 참고하여 생각해보겠습니다.
조류가 주로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좌 -> 우 혹은 우 -> 좌로 찌를 흘려 줄때가 되겠지요.

조류가 강하게 흐르게 되면, 채비가 수직으로 내려가려는 각도와 속도가 방해를 받고 그림과 같이 사선으로 천천히 내려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공략 포인트를 놓치고 나서야 채비가 안정이 되게되는 현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렇게 조류의 영향으로 채비 정렬이 방해를 받게될 때 역시 구멍찌의 호수를 높여서 고부력을 사용하면 좀 더 낫겠지요.

주로 조류가 빠른 물때는 8~11물 정도 사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낚시 포인트 마다 조류의 속도에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위치에 따라 본류대가 미치는 영향이 따르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방파제를 기준으로 보자면, 방파제 끝부분의 조류가 빠르고, 안쪽은 느립니다.
방파제 외항의 조류는 빠르고 내항은 잔잔합니다.
current03
갯바위에서 곶부리(해안으로 돌출된 부분)는 조류가 빠르고, 홈통은(안쪽으로 들어간 부분) 조류가 느립니다.
current02

그 외에도 지역에 따라 조류 세기가 다를 것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서 구멍찌의 호수를 선택하면, 개인적으로 낚시하는 상황에 맞는 채비가 될것 같습니다.


코멘트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